본문 바로가기
  • MUNI_NARA
여행이야기/비상하는 전라도

영광_하늘이내려줌 금! 친환경천일염 갯뜨락 소금여행

by 무니.Muni 2011. 9. 27.

 

 

소 금 여 행

 

기름진 갯벌토양에서 풍부한 햇볕을 받으며 깨끗한 바닷물을 염전에 담수하여 만들어지는

 우리나라 천일염은  세계소금의 0.2%밖에 없는 희귀한 소금이다.

어떤 소금이냐에 따라 음식맛이 달라지고, 저장기간이 달라지는 걸 생활에서 경험했었다.

대나무에 아홉번 구워 만들어지는 죽염도 반드시 천일염을 사용해야만 진짜라고 한다.

오래전부터 지명(地名)자체가 이미 소금산인 영광군의 염산(鹽山), 칠산 바닷물이 70리길 들고난다는 영백염전을

둘러보고, 우리네 염전도 많이 발전했고, 더 깨끗하고 친환경적 생산시설로 만들어지는 소금을 보고,

하늘이 주신 선물! 천일염을 더욱 감사한 마음으로 먹어야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이날따라 날씨가 너무 좋아서 염전을 둘러보면서 탄성을 질러댔다.

파아란 하늘과 하얀 구름이 담수된 염전에 투명하고 깨끗하게 그대로 반영되어진 풍경에 눈이 부셨다.

멋진 햇살 이었다.

 

 

 

 

 

 

소금;염화나트륨(NaCl)

천연에 풍부하게 존재하는 결정성 물질

천연으로는 바닷물에 약 2.8% 들어 있으며, 암염으로도 산출된다.

인체의 혈액이나 세포 안에 약 0.71% 들어 있고, 어른의 하루 소요량은 10~20그램이다.

소금은 인간에게 있어서 생명과 밀접한 관계를 갖는 가치 있는 광물자원 중의 하나로 인류는 오래전부터 소금을 얻기 위해 노력해왔다.

원시시대에는 초식동물이나 육식동물을 잡아먹음으로써 소금을 공급해왔으나 농사를 짓게 되면서 생리적 요구를 만족시킬 정도의 소금을 공급할 수 없게 되자

만들기 시작했다.

 

 

특히, 한국산 천일염은 칼슘,칼륨, 마그네슘 등 필수 미네랄함량이 세계에서 가장 풍부하여 음식의 깊은 맛을 내는

정말 귀한 우리만의 자랑이다.

그런데, 소금의 종류가 이렇게 다양한 줄은 몰랐다. 얻어온 정보를 적어본다.

 

             1. 미네랄 건강소금 (Premium Mineral Solar Salt) -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소금, 김장이나 음식에 사용한다.

             2. 조리용 기능소금 (Well-being Salt ) - 고,저온 건조로를 통해 구워만든 알카리성 구운소금 (자황소금,마늘소금,함초소금,인삼소금)

             3. 피부용, 미용, 고기능소금(Beaut & Functional Salt ) - 피부건강에 사용되는 미용소금, 치아미백& 샴푸등 특별한 기능성 소금.

 


 < 세계 소금의 유형 >

    1. 국내산 천일염 : 바닷물을 갯벌염전에 담수하여 햇볕과 바람으로 증발시켜 만든 미네랄소금으로 세계소금의 0.2% 의 귀한 자원.

    2. 재제소금 : 수입소금 또는 정제소금을 천일염과 섞어 물에 녹인 후 재 결정시켜 만든 소금으로 미네랄 함량이 낮은 소금 흔히, 꽃소금이라는 것.

    3. 정제소금 : 공장에서 바닷물을 이온교환막 전기투석으로 염화나트륨만을 추출하여 가공한 소금(염화나트륨 99%이상)

    4. 암염(巖鹽) : 해수 나 염호수의 증발에 의해 증발암과 호층(互層)을 이루어 염화나트륨이 광물로 남아 있는 것으로 공업염, 식염, 소다원료로 이용한다.

 

 

 

 

이번에 방문한  36년 역사를 가지고 있는 영백염전 오가닉갯벌소금 은 

갯벌이 숨쉬는 도자기타일 바닥재에서 햇볕과 바람에 증발시켜 만든 천혜의소금으로

   친환경 염판둑에서의 소금운반은 레일을 깔아서 작업능률도 높히고,  고급목재의 소금창고에 저장하며,

 깨끗한 위생복을 입은 작업자들의 모습이 기억에 남는다.

HACCP 가공공장 완비로 이물질 제로화를 실현하고 있었다.

 

 

 

 

 

 

 

 

 

 

 

허준의 동의보감에 의하면,

"소금은 달고 짜며, 찬것으로 독이 없고, 명치와 담.위장을 치료하고, 소화/지혈작용과 복통을 그치게 하며

피부병을 치료하고, 식용촉진과 부패를 방지, 냄새를 없애며 온갖상처를 낫게하고 피부를 보호한다"

...

물론, 적정량을 사용해야겠지요? 그것두, 국내산 천일염으로 ~ "신토불이!!!"

 

 

 

HACCP(식품유해요소중점관리) 가공공장으로 내부시설을 둘러보니,

청결하게 진행되고 있었다.

 

 

 

 

 

 

미네랄이 풍부한 좋은 소금을 가려먹자!

미네랄이 없는 소금은 건강에 해가 되는 경우가 많다. 그저 소금이 몸에 나쁜것이 아니라,

 미네랄이 없는 소금 즉, 암염, 기계정제염등이  몸에 나쁜 영향을 초래한다.

이왕이면,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소금이니, 좋은 소금을 가려먹어야겠다.

 

 

이곳 영백염전에서는 시간여행"천일염 체험관광프로그램"이 있었다.

아이들과 가족들의 소금밭 체험을 할 수 있다.

홈페이지 www. organicsalt.co.kr  ☎061_352_9301

※ 30인이상단체 신청시 관광버스 무료지원 & 기념품증정 (변동가능)